클릭하면 발행사 및 축사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도유사 김경현

이사회 의장 김용규

보사연구위원회 위원장 김장윤

도올 김용옥

고문 김영호

대종회 상임고문 김윤중

문정공파종중 도유사 김선만

문숙공파종중 도유사 김용수

양간공파종중 도유사 김광수

광절공파종중 도유사 김용단

대종중전자족보 편집위원장

문숙공후 예조판서공 후손 재성


발행사 축사

본문

jy.jpg

위원장 김장윤   

홈페이지와 전자족보 개설을 축하한다.

 

족보는 같은 씨족의 관향을 중심으로 시조때부터 현재까지의 계통을 부계를 중심으로 도표식으로 수록해 가족의 혈연적 관계를 명확하게 하여 종족의 빛나는 명예나 조상의 업적을 회고하게 함으로써 조상을 존경하고 동족 간에 종횡으로 연결된 실체를 인식케하여 그 질서에 순응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족보는 한문으로 편집되어 한글세대인 젊은 종원은 족보를 멀리 할 수 밖에 없었으며 족보의 소장도 주로 장손 집에 있었으므로 쉽게 접할 수가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이번에 광산김씨대종중에서 개설한 인터넷 홈페이지와 전자족보는 대종회에서 2000년부터 2003년까지 1수석부회장 노수씨를 위원장으로 2수석부회장 두환씨와 연세대 사학과 명예교수인 용섭씨를 부위원장으로 한 40인의 위원으로 구성된 <광산김씨사연구위원회>의 연구 결과서를 바탕으로 대종중 도유사 선술씨가 전 광산김씨사연구위원 斗漢 仁 哲泳 壯潤 종인을 편집위원으로 위촉하고 각 파 종중도유사와 각 종중 원로 및 대종중 임원으로 수보위원회를 구성하여 전원 합의에 의한 수보 단일안을 이사회에 상정, 만장일치 결의에 의해 2016년에 간행한 평장대보를 기준하였습니다.

 

현대는 컴퓨터를 통하여 그 안에 많은 기록들을 무한정 저장할 수 있는 정보화시대로 우리 100만 종인도 대종중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종중소식과 보학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제 전자족보를 개설하였으므로 수시로 수정을 통하여 보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과 한글 전자족보를 구축하게 되었으니 이제 세계 어느 곳에서나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자신의 뿌리를 알 수 있게 되었으며 조상과 종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종중의 역사교과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어려운 여건 아래서 인터넷 홈페이지와 전자족보 개설을 완성하신 고담/경현 대종중 도유사님과 함께 수고하신 관계 임원 여러분의 노고에 삼가 경의를 표합니다. 특히 록천/선술 현재/연택 족손에게 경의와 위로를 보냅니다.

 

2019년 12월 30일

광산김씨 대종중 보사연구위원회 위원장  김 장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