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하면 발행사 및 축사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도유사 김경현

이사회 의장 김용규

보사연구위원회 위원장 김장윤

도올 김용옥

고문 김영호

대종회 상임고문 김윤중

문정공파종중 도유사 김선만

문숙공파종중 도유사 김용수

양간공파종중 도유사 김광수

광절공파종중 도유사 김용단

대종중전자족보 편집위원장

문숙공후 예조판서공 후손 재성


발행사 축사

본문

다가오는 후손들에게 자긍심과 희망을

 

yg.jpg

의장 김용규   

우리 광산김씨 대종중에서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과 전자족보 구축을 하게 된 것을 전국에 계신 100만 종인과 더불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시대의 변천과 문화와 기술의 발전에 의해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는 인터넷세상에서 우리는 오래전부터 살아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대종중에서 추진하는 홈페이지 개설과 인터넷전자족보 구축은 늦은감이 있지만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한글세대가 자라면서 한문으로 된 종이족보가 읽혀지기 어렵기 때문에 각 성씨마다 족보의 한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간지를 서기로 환산하거나 사진의 칼라화 체제의 단순화 작업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자족보는 지구상 어디에서나 언제라도 그리고 실시간으로 모바일을 비롯한 모든 단말기를 통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인터넷 홈페이지와 인터넷 전자족보는 항시 수정보완이 가능하고 개방되어 있으므로 종이 족보의 한번 발행하면 수정 할 수 없는 단점도 보완 할 수 있어 금상첨화입니다. 따라서 이번 인터넷 전자족보에서는 종이족보의 한계를 넘어 과거 종이족보 의 어려운 점을 해결하는데 좋은 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터넷 전자족보는 검색의 편리성 시기성 그리고 휴대성 등 기존의 종이족보 보다는 그 개념을 완전히 달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종중일가 분들은 많은 형제와 친척들을 지척에 두게 되었습니다. 특히 젊은 후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일가분들과 수시로 의견을 나누고 단합과 친목을 도모하는데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울러 각계 각층의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고 계시는 종원 일가님들의 소식도 많이 게시하여 자라나는 후손들에게도 자긍심과 희망을 심어주었으면 합니다. 이번 우리 대종중의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과 전자족보를 계기로 종원간에 더욱 화합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나라사랑과 숭조돈목의 정신을 계승하는 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족보는 한 씨족의 혈통과 선조의 휼륭한 업적이 수록된 아주 소중한 책자이고 귀중한 자료입니다. 이를 통하여 우리 후손들은 자기의 정체성을 찾고 뿌리를 확인함은 물론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고 한발더 나아가 종원들간에  돈목하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이번 인터넷 전자족보의 발간으로 선조들의 빼어난 공적들과 숭조정신을 더욱 조명함으로써 후손들에게 등불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상이 변하고 앞으로도 변하겠지만 조상을 생각하는 후손들의 마음만은 변치 않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홈페이지 개설과 인터넷 전자족보를 구축하느라 수고하신 족보편찬위원과 집행부의 노고에 심심한 사의를 표하며 100만 종인들의 건강과 행운을 빕니다.

 

2019년 12월 30일

광산김씨 대종중 이사회  의장 김 용 규